신앙과 이성
아우구스티누스는 타락한 인간이 구원의 길에 도달하기 위해서 영혼의 욕구가 필요함을 이야기한다. 영혼의 욕구는 곧 믿음과 신앙이다. 신앙은 사람이 초 인간적인 위력을 인식하고 이에 대하여 외경심을 느끼며 희생을 바치며 기원, 예배, 제사의식을 행하고 의무관념 속에서 복종하
교리 문서 중 가장 정통한 진술은 사도신경이다.
그리스도의 죽으심 그리고 부활과 451년 칼케돈 회의 사이에는 4세기라는 긴 세월이 걸쳐 있다. 4세기 동안 기독교인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문서화하기에 이른다.
종교개혁 이후 3세기 동안 칼케돈의 교리들은 계속해서 기
교리를 들어보라고 몇 차례 요구해 추수꾼에 끌려 들어가 2달에 걸쳐 교리 내용을 들으니 종통교회에 어긋난다는 것을 알아 그 이후로 일체 핸드폰 통화를 끊고 연락을 하지 않아 지금은 신천지교인과 연결이 두절된 상태이다. 이를 통해 나와 같은 선의의 피해가자 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신천지
Ⅰ. 이슬람 문화권의 형성
이슬람(الإسلام, Islam)
610년 예언자 마호메트에 의해 창시된 유일신 알라를 믿는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로, 세계 인구 중 1/5의 종교이다. ‘이슬람’이란 단어는 아랍어로 절대자에 대한 복종을 의미하며 남성 이슬람 신자를 무슬림, 여성 이슬람
확립되게 된 것이다.
두 번째 특색은 종교를 좁은 이기주의적인 민족주의에서 해방하여 세계적, 전 인류적인 것으로 고양시켰다고 하는 점이다. 과거의 종교는 어느 것이나 개인의 자유의지에 터전한 내면적인 신앙이 아니라 사회적 집단적인 것이었다. 그런데 기독교는 이 ‘신의 나라’에 대한 생각
Ⅰ. 서론
‘인류는 그 처음 죄의 당연한 보응으로 불행과 재난을 받으며, 그리스도의 은혜에 의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거기서 구출되지 않는다.’ 이것은 우리의 원죄가 하느님에게 이르는 길을 방해하기에, 하느님의 자비가 없으면 우리는 여기서 헤어날 길이 없다. 또한 ‘선악 간 모든 사람에게 공통
Ⅰ. 원불교윤리사상
원불교 사상의 개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조 소태산 대종사가 직접 작성하였다는 <교리도>를 참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교리도에 의하면 일원상의 진리를 최고종지로 하여 이를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하고 있으며 수행문으로는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
교리가 하나님을 부정하는 잘못된 것이라고 말하기를 주저하지 않으며, 자신들 ‘정통’ 종파를 제외한 다른 종파를 이단(異端)으로 낙인찍고 거짓종교라 비난한다. 본 논문은 정통과 이단 종파 사이에 종교 다원주의의 부재가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며, 이단으로 낙인찍히고 있는 종파 구성원들에게도
[49] 1. 성경
한국 감리교인들은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성경이 기독교 교리를 위한 가장 중요한 원천이요, 표준임을 믿는다. 성경의 저자들은 성령의 감동하심에 힘입어 예수 그리스도로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세상과 화해하게 된 사실을 증언하고 있다. 구약성서 39권과 신약성서 27권으로 되어 있는
교리를 고수하는 무리로 일컬어졌다.
이단의 긍정적인 면에서는 이단은 정통을 위한 가장 좋은 증거라고 말할 수 있다. 모든 교회가 정통이라고 불려지기 훨씬 전부터 이단은 초기 역사 기록에 등장했고 보다 상세하게 기록되었다. 이단 자체가 정통의 부속물이거나 반응이라는 사실과 정통 외에는